전공소개

경영회계과 경영전공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경영전공 1학년 교과목소개
학년/학기 전공 이수
구분
과목명 교과개요 학점
이론
실기
1학년 1학기 공통
(경영 및 회계)
교필 인성과
의사소통
사람들과의 의사전달과 상호교류를 통해 경청능력, 의사표현력, 문서이해 및 문서작성능력을 함양함으로써 품격있는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한다. 2-2-0
교필 경영과
컴퓨터
경영 업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파워포인트의 기초부터 심화스킬까지 학습을 통한 프레젠테이션을 자유자재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2-0-2
전선 경영학원론 기업이나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물적 자원을 계획, 조직화, 지휘 , 통제하는 일련의 활동을 이해시키면서, 효율적인 성과를 얻기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3-3-0
전선 경제학원론 경제의 기본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경제적 마인드를 갖추고자함에 초점을 맞춘다. 또한 자유시장원리가 무엇인가를 통해 자본주의경제의 의미를 파악한다. 3-3-0
전선 회계원리 거래발생에서 재무제표 작성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회계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기업의 활동을 측정, 전달하고 그 의미를 해석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기를 수 있는 학문이다. 3-2-1
전선 마케팅 마케팅이란 끊임없이 변화하는 소비자(시장)의 필요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기업 이익을 창출하는 기본 개념을 제시한다. 3-3-0
전선 경영과세금 세금의 구성과 현행 세법체계를 이해하고, 창업관련 세무처리부터 부가가치세, 소득세 및 법인세에 이르기까지 경영에 필요한 세무업무를 실무 중심으로 학습한다. 3-3-0
전선 지식경영과
창업실무
창업과정에 대한 시뮬레이션과 창업이전에 갖추어야 할 기본소양과 방향성을 숙지하는데 학습목표를 두고자 한다. 3-2-1
전선 생활경제의
이해
경제학원론을 통한 원리가 우리의 생활경제에 어떻게 적용되는가를 파악하면서, 현실의 경제활동을 함에 있어서 나타나는 문제점들이 무엇인가를 탐색한다. 3-3-0
1학년 2학기 교필 취업과
직업윤리
취업에 필요한 자세와 더불어 취업 후 직장생활에서 필요한 최소한의 예의와 태도를 이해하여 평생직업 활동에 기여하고자 한다. 2-2-0
교필 문제해결
능력
인간은 모든 문제에 있어서 작은 갈등과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을 하게 되어 있음을 주지시키면서 어떻게 하면 합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가에 대해 학습한다. 2-2-0
경영 전선 생산관리 기업의 최초 활동은 생산이다. 생산은 이윤을 추구하게 되어있는데, 때로는 보존과 상충하기도 한다. 이러한 문제점을 중심으로 효율적인 생산을 탐구한다. 3-2-1
전선 유통관리 생산과 소비의 연결이 바로 유통이다. 이에 필요한 새로운 유통업태의 특성을 이해하고 상권 분석에서 관리 운영까지의 전 과정에 필요한 유통관리기법을 배운다. 3-3-0
전선 회계원리II 거래의 발생에서 재무제표의 작성에 이르는 일련의 과정에서 습득해야 하는 회계의 기본원리를 학습하고 기업 활동 측정 및 의미에 대한 해석을 학습한다. 3-2-1
경영 전선 원가회계
실무
제조기업의 원가 개념과 흐름, 원가요소와 회계처리 그리고 제품제조원가계산방법인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 방법들을 습득한다. 3-2-1
전선 중소기업론 기본적인 경영이론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경영에 대한 보람과 어려움이 무엇이며, 기업 현장에 대한 시각과 문제해결 방법을 도출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3-3-0
2학년 1학기 경영 전선 관리회계 회계자료를 계획, 실행, 평가 단계에 활용하여 합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기법을 학습하고, 실제 사업장에서 사용된 사례를 분석, 실무 응용능력을 고취한다. 3-2-1
전선 인사관리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우수한 인적자원의 개발과 활용이 필요하다. 이에 필요한 인적자원계획, 모집과 선발, 교육훈련, 평가, 보상, 복리후생 등을 습득한다. 3-3-0
전선 재무관리 재무의 기본이론인 가치평가론, 위험과 기대수익률과의 관계 등을 이해하고, 기업유지와 성장에 관련된 자금관리, 자본조달능력, 파생상품 위험관리, M&A 등을 습득한다. 3-3-0
전선 소비자
행동론
인간은 합리적이면서도 감성적인 존재다. 이 중에서 소비자 행동 연구를 학습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고자 한다. 3-3-0
전선 MIS 경영정보시스템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이고 나아가 정보시스템 활용에 적극적이면서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습득한다. 3-2-1
전선 광고관리 광고란 조직 또는 개인이 다양한 미디어를 통하여 표적청중에게 정보를 제공하거나 설득하는 커뮤니케이션이다. 마케팅 면과 커뮤니케이션 개념을 종합하고, 그 적용범위를 사회 전반으로 확대시킴을 습득한다. 3-3-0
전선 시사경제 시시각각으로 변화하는 우리나라 현재 경제상황의 모습을 배움과 동시에 세계경제는 어떻게 움직이며, 이것이 우리의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습득한다. 3-3-0
전선 기업가정신 기업가는 사색가가 아니라 탐험가이자 모험가이다. 새로운 혁신과 창조적 파괴를 염두에 두면서 미래를 어떻게 개척해 가는가에 대한 자세와 사고를 습득한다. 3-3-0
2학년 2학기 경영 전선 경영분석 기업과 경영 관련된 이해관계에 있는 기업이나 조직의 경영내용, 재무건전성을 분석, 평가하고 미래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예측하는 문제중심으로 학습한다. 3-2-1
전선 경영학연습 경영학 전반에 대한 교과내용을 주제별로 정리한 후, 케이스 바이 케이스 중심으로 재정리 문제중심으로 학습한다. 3-2-1
전선 투자론 기초적인 재무 및 투자이론을 바탕으로 불확실한 경제에서의 투자의사결정과 파생상품투자에 대하여 학습한다. 3-2-1
전선 재테크
사례분석
내가 이 세상에서 어떻게 돈을 벌고, 모으고, 굴려서 부자가 되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가를 천착함으로써 자신의 생애 재무설계 계획을 학습한다. 3-2-1
공통
(경영 및 회계)
전선 현장실습 최근까지 배운 지식을 바탕으로 현실에서 어느 정도 유용한가를 가늠하면서, 현장의 경험을 직접 체험한다. 3-0-3
전선 경영전략 기업 경영의 성공은 급변하는 환경에서 제한된 경영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달려있다. 이에 대한 전략 수립 및 실행 방법을 학습한다. 3-3-0
전선 ERP 회계이론과 기업에서 실제 사용되고 있는 전산 ERP 프로그램을 다룸으로써 국가공인 ERP 정보관리사로의 발판을 마련한다. 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