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소방안전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소방학개론 1학년 1학기

소방시설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연소물, 연소생성물, 소화이론, 가연성의 화재위험 및 생성물 등 소방안전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소방안전의 개념을 정립하도록 한다.

소방전기시설의구조및원리 1학년 1학기

소방시설 중 전기분야 부문인 자동 화재탐지설비, 비상콘센트, 유도등 및 유도표지, 비상경보, 소화설비, 시퀀스제어 및 종합방제센터 등의 전기시설의 동작원리 및 구조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방유체역학 1학년 1학기

유체역학에 적용되는 여러 원리와 법칙 및 유체의 성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유체의 기본개념을 파악하며, 소화약제로 사용되는 유체흐름을 설명한다.

소방기계개론 1학년 1학기

소방 기계 설비를 설계 및 시공하는데 필요한 소방기계공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이론 및 기초실무 지식을 학습한다.

소방전기일반 1학년 1학기

전기분야에 관한 기초에서 응용까지 전반적인 전기 지식을 습득하여 소방전기 분야에 활용하도록 한다.

인성과소양 1학년 1학기

글로컬문화영역 1학년 1학기

소방전기시설실무 1학년 2학기

소방에 필요한 전기시설, 통신, 경보설비, 피난설비, 소화활동설비, 누전경보기, 가스누설경보기 및 방송설비 설계도면 작성법의 이해 및 도면 작성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소방안전관리시스템 1학년 2학기

산업안전에 관한 기본적인 사항인산업안전보건법, 시행령, 시행규칙 등의 내용을 비롯하여 안전관리에 관한 세부적인 기술문제들을 숙지시켜 안전관리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강의의 목적이 있다.

소방전기회로실무 1학년 2학기

전기의 기초 지식에서 전기응용분야에 이르기까지 소방전기에서 활용되는 전기분야를 학습 할 수 있도록 하며, 전기기초실습과 응용실습을 통하여 소방전기관련 개념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소방기계시설의구조및원리 1학년 2학기

소화기, 옥내외소화전, 스프링클러 등 소방기계 시설의 설치, 운전, 정비 및 이들 설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해서 학습한다.

소방법규 1학년 2학기

소방 시설물의 기준 및 규제, 인가, 허가 사항 등을 법적 기준에 의거하여 실제적으로 활용 수 있도록 소방시설의 제 규정에 대하여 학습한다.

제도및CAD기초 1학년 2학기

소방에 필요한 배관 및 소방기계 기구 설계의 도면 작성법의 이해 및 분석 능력을 기르며, 소화기구의 도면작성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진로설계 1학년 2학기

재난관리론 2학년 1학기

소방방재분야에서 재난에 관한 비중은 매우 크다. 따라서 이러한 자연재난을 방지할 수 있는 내용을 학습시키고 숙지시킨다.

소방기계시공실무 2학년 1학기

소방기계시설을 시공하는데 필요한 내용들에 대하여 기초 분야에서부터 실무분야까지 전 분야에 대하여 완벽한 시공능력을 기르도록 학습한다.

소방전기안전점검 2학년 1학기

소방대상물에 적용되어 있는 소방전기설비의 설치 기술 및 소방전기설비의 안정적 동작 확인을 위한 점검 기술 및 점검 시 사용되는 계측기의 사용 기술을 습득한다.

스마트소방전기 2학년 1학기

소방전기시설의 자동화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여 현장적응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소방안전관리실무Ⅰ 2학년 1학기

소방안전관리 능력을 함양시켜 인명과 재산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안전사고 방지의 5단계 교육과 안전관리 계획, 조직, 기능, 임무 등에 대해 학습한다.

소방시설CAD(종합설계) 2학년 1학기

CAD교육을 통하여 소방기구 및 장비, 소방설비 등의 도면화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 능력을 신장시켜 현장업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드론기초실습 2학년 1학기

4차 산업혁명 시대! 무인 이동체(드론)의 활용은 우리 생활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에 드론에 대한 이해와 기초활용법을 익혀 본인의 전공과 진로 및 생활에 접목시킬 수 있도록 안내 하고자 한다.

대인관계능력 2학년 2학기

응급처치학 2학년 2학기

위급상황에서 취해야하는 응급구조 활동의 원칙과 부상자 및 환자의 안전을 도모하고 생존에 위협이 되는 모든 것을 처치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소방전기실습 2학년 2학기

산업현장에서 소방전기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기설비의 종류 및 기능, 화재 방지를 위한 자동화재 탐지설비, 전기에 관련한 측정항목, 측정기의 종류 및 사용법, 주의 사항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소방기계시설설계 2학년 2학기

수계소화설비의 원리와 구조를 이해하고, 설계 이론 및 실무 능력을 함양하여 소방시설설계 분야의 현장 적응 능력을 습득 시킨다.

위험물질론및약제화학 2학년 2학기

소방분야에서 유류는 가장 위험한 것으로서 이러한 위험물의 특성을 파악하고 취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이 교과목은 이러한 위험물의 저장법과 운반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소방기계시설점검실무 2학년 2학기

소방기계시설에서 설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한 지식을 습득시켜 소방기계시설을 설계하는데 필요한 기초설계능력을 학습한다.

소방안전관리실무Ⅱ 2학년 2학기

소방안전관리 능력을 함양시켜 인명과 재산을 재해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안전사고 방지의 5단계 교육과 안전관리 계획, 조직, 기능, 임무 등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