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전기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교과목소개 에 대한 표 - 교과목명, 개요
교과목명 개요
정보능력(엑셀) 전기관련 업무 시 각종 디지털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우게 된다. 엑셀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전기 관련 업무처리에 따른 자료를 디지털 정보로 저장, 검색, 처리하는 과정에 대한 내용을 습득한다.
전기수학 공학 이론의 기초가 되는 대수, 함수, 방정식, 삼각함수 등과 전기의 제반 현상을 수학적으로 규명하는데 필요한 삼각함수, 행렬, 벡터, 복소수, 미분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기관련 전공교과의 이해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전기자기학 전기전자공학 분야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전기 및 자기에 관한 본질을 이해시키기 위하여 수학공식의 유도는 가급적 피하여 물리적 현상위주로 알기 쉽게 설명하고 국가기술자격 문제풀이 등으로 이해도를 높인다.
회로이론 전기회로의 기본소자인 저항(R), 인덕터(L), 콘덴서(C)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로 구성된 기초회로 및 교류회로, 4단자망 등 응용회로을 학습하여 국가기술자격 과목인 회로이론에 대한 해석 능력을 기른다.
전력공학 발전소에서 발생한 전력을 송전하기 위한 전력전송의 방식과 특성을 이해하고 전력계통 운용의 경제성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호장치, 고장해석 등과 수용가에 적합한 전력분배를 위해 배전선로, 변전소, 전선로 등을 학습하여 국가기술자격 과목인 전력공학의 실무능력을 기른다.
전기기기 전기에너지를 발생 또는 변환시키는 직류기, 동기기 및 변압기, 유도기, 정류기 등의 구조,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하고 운전법, 속도제어법 등을 학습하여 국가기술자격 과목인 전기기기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기법규 전기와 관련된 모든 법령, 전기사업법, 전기공사업법, 전력기술관리법, 전기용품 안전관리법 및 이에 따른 시행령, 시행규칙을 학습하고 전기설비의 표준시공 방법인 전기설비기술기준을 학습하여 현장업무 및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한다.
전기기초실험 옴의 법칙, 키르히호프법칙, 저항의 직렬 및 병렬 접속, 테브난과 노튼의 정리 등 회로이론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회로를 구성하여 확인하고 저항 및 전압과 전류의 측정을 위한 계측기 사용법의 팀별 실습 및 발표를 통하여 학생들의 회로설계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전기설비설계 전기사업자로부터 전기를 수전하고 부하에 적합한 전압으로 변환하여 구내 전력공급을 위한 수변전설비, 예비전원설비, 배선설비, 동력설비, 조명설비 등에 대한 설계를 수행한다.
정보화설비 전기 사용장소에서의 전기재해사고 및 화재사고의 예방을 위한 전기설비 안전에 관한 설계 및 방재설비와 구내외의 통신을 위한 정보통신설비 등에 대한 설계를 수행한다.
시퀀스제어실습 산업현장의 자동화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시퀀스 제어회로의 구성 부품 및 논리회로의 이해를 바탕으로 기초적인 유접점 제어회로를 설계하고 무접점 제어회로로 응용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전기공사시공관리 전기공사 기자재, 전기공사 기준에 따른 시방서 작성방법 등을 학습하고 시공계획, 건축물 전기설비공사, 배전 전기설비공사 등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전기공사 실무를 실습한다.
자동제어 자동제어 시스템의 구성, 전달함수, 신호흐름선도, 물리계통의 수학적 모델링, 동적시스템의 주파수영역 모델링, 자동제어기기의 성능 및 안정도, 상태공간 해석, 디지털 제어시스템 등을 학습하여 자동화 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 능력을 기른다.
전기응용 인간의 삶을 보다 윤택하게 하기위한 조명설비, 전열설비, 전기철도, 전동기 응용, 전기화학, 신재생에너지 등 국가기술자격 과목인 전기응용을 학습하여 전기 분야에 대한 응용능력을 기른다.
전기설비실무실습 수변전설비의 절연저항ㆍ접지저항ㆍ조도 측정 및 역률 개선방법, 보호계전기 정정ㆍ시험 등을 실습함으로써 전기설비의 기능을 유지, 관리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전자회로실험 반도체소자 동작특성 및 전자회로 해석 등 어려운 이론 위주의 교육이 아닌 오실로스코프 등 계측기 사용법을 숙지하고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반도체 소자인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SCR, TRIAC, 연산증폭기 등의 활용 및 응용 중심의 실험ㆍ실습 교육을 실시한다.
PLC기초실습 공장자동화의 기본이 되는 PLC의 구조와 동작원리, 입출력 할당, 무접점 논리회로 등을 이해하고, 기존의 시이퀀스 제어회로를 프로그램화하여 PLC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PLC응용실습 PLC의 메모리 맵, 기본 명령어, 응용 명령어, 통신방법 등을 활용하여 PLC 제어를 위한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작성방법을 실습함으로써 산업현장에서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가능케 한다.
신재생기술창업 전기분야의 학생들이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방법, 시장조사방법, 국가기술자격 및 특허와 같은 지식재산권 확보방법 등을 실습하여 성공창업을 위한 능력을 기른다.
현장실습 전공교과에서 배운 전기관련 이론 및 실습을 통해 익힌 기술을 전기설비 및 자동화시스템 분야의 산업현장에 맞게 적용하고 그에 바탕을 두어 응용 발전시킬 수 있는 현장실무 능력을 향상시킨다.
디지털설계실습 디지털 논리회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논리 게이트 등 논리회로의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각종 디지털 논리회로 설계요소들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디지털 초시계를 설계, 제작한다.
전기CAD 컴퓨터를 활용하여 전기와 관련된 설계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먼저 AutoCAD 소프트웨어의 사용법을 익힌 다음 전기심벌, 전선의 종류, 조명기구, 견적, 표준 품셈, 전력기기 선정 등을 실습한다.
전기종합설계 전기설비와 관련된 주제로 조를 편성하고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 주제의 선정, 기획, 설계 및 제작의 전 과정을 체험하도록 하여 산업체에 취업 시 필요한 적응력, 응용력 및 창의성을 개발한다.
캡스톤디자인 자동화와 관련된 주제로 조를 편성하고 학생들 스스로 프로젝트 주제의 선정, 기획, 설계, 제작의 전 과정을 체험하도록 하여 산업체에 취업 시 필요한 적응력, 응용력 및 창의성을 개발하도록 한다.
자동제어실습 자동제어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다양한 제어방법 및 제어회로 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각종 반도체소자를 사용하여 실험실습을 하고 산업 현장에서 적응 가능하도록 제어기의 설계 및 제작 능력을 기른다.
전기안전공학 전기재해 및 전기안전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워 산업현장과 가정 등에서 전기에너지를 사용할 때 발생될 수 있는 전기재해를 방지할 수 있는 전기 안전인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신재생에너지실무 신재생에너지에 관한 전반적인 발전이론과 태양광발전시스템에 대한 공학적 기초이론, PV 시스템의 구성요소, PV 시공법 및 응용기술 등을 학습하고 태양광발전 시스템의 기획 및 설계기술에 관하여 실습한다.
전기과 이미지 전기과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