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과목소개

생활체육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과목명 : 체육원리교수 박인태, 1학년 1학기

올바른 체육육성을 위한 근거원칙 방향 제시. 올바른 체육 지도를 위한 방향 방법 실천에 따른 이론적 근거제시 체육학에서 제공되는 공통의 기본적인 진리나 원칙 제공. 체육원리는 인간과 우주의 본질과 관련된 과학적 사실과 철학에 근거한 경험을 통한 사회적 환경에 적응토록 한다.

과목명 : 합기도교수 이봉재, 1학년 1학기

합기도 단전호흡 및 내외공 수련법과 호신술을 통항 상황(위기) 대처능력 배양으로 현대적 무예를 함양한 지도자를 양성 배출하는데 역점을 둔다.

과목명 : 전공실기교수 최대원, 1학년 1학기

전공실기란 건강증진, 신체활동능력향상, 노화방지, 성장발달 및 체형의 변화를 목적으로 회원을 대상으로 과학적 근거 기반 하에 지도사의 경험적 주관성을 최적 수용하여 흥미 있고, 효율적이며,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관리 및 지도하는 능력이다.

과목명 : 장애인 스포츠 지도교수 변정균, 1학년 1학기

장애인스포츠지도는 장애인의 신체, 정서, 행동양식 등에 대한 지식을 갖추고, 장애인을 대상으로 신체활동 및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을 지도·개발하며, 신체활동과 스포츠 활동 기술을 평가하는 능력이다.

과목명 : 스포츠마사지교수 이부성, 1학년 1학기

스포츠 현장에서 부상예방 및 경기력 향상에 기여하며 마사지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일반인의 건강관리 및 컨디션 향상에 도움이 되는 실습 방법을 학습한다.

과목명 : 구기교수 최대원, 1학년 1학기

각각 11명으로 구성된 두 팀이 발 또는 머리로 공을 쳐서 상대 팀 골에 넣는 경기로써, 전세계적으로 가장 광범위하게 행해지며, 관객 동원력이 높은 인기 있는 운동이다. 규칙이 단순하고, 장소에 제약이 없다는 장점 때문에 쉽게 대중화되었으며, 전세계 150여 개국에서 행해지고 있다. 대중적인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과 실기 경험을 통해서 체육 전공인이 가져야 할 지도자의 기본과 지도법을 배우도록 한다.

과목명 : 사회체육 개론교수 유연식, 1학년 1학기

복잡한 현대생활과 늘어나는 여가의 증대, 개인들의 다양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분출등은 과거의 체육형태와 다른 새로운 체육을 요구하고 있다. 따라서 사회체육개론에서는 개념과 역사적 배경, 대중화 요소, 주체와 활동대상, 활동장소, 외국의 사회체육 비교를 강의한다.

과목명 : 인성과 소양교수 박인태, 1학년 1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과목명 : 융복합 교양1학년 1학기

과목명 : 레저스포츠교수 박인태, 1학년 1학기

레저스포츠의 정의를 이해하고 다양한 레포츠의 직접 체험을 통하여 본인의 적성에 맞는 레포츠를 발견하여 건전한 레저문화를 정착해 나가고 사회체육지도자로서의 자질을 갖춘다.

과목명 : 골프Ⅰ교수 박인태, 1학년 2학기

현대사회의 스포츠는 다양하게 발전하고있다 그중골프는 대중스포츠로 발전하는 단계에있다골프스포츠의 인기는 많은각광을 받고있으며 인간과자연 환경에서 공존하는 골프는흔히 인생에 비유하는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이하고싶어하는 운동중의하나이다 미래스포츠로서 대중적지도자를 필요로하는운동으로서 훌륭한지도자를원한다 이에사회체육과학생으로서 필히 운동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지도자로서 준비를하는데 목표를갖는다

과목명 : 수영Ⅰ교수 조병태, 1학년 2학기

수영에 대한 원리와 기술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익히게 하고, 생활체육의 다양한 방법과 대상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케 함

과목명 : 스포츠 사회학교수 유연식, 1학년 2학기

스포츠속에서 일어나는 사회적기능과 사회현상을 기술하고 연구.

과목명 : 댄스스포츠교수 오미라, 1학년 2학기

오늘날의 댄스스포츠는 사교적 목적보다는 신체단련 율동으로서의 측면에 더욱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생활체육의 한분야로서 음악에 맞추어 신체활동을 통한 율동미와 조형미를 표현하는 스포츠입니다

과목명 : 트레이닝론교수 박인태, 1학년 2학기

트레이닝론이란 건강증진, 신체활동능력향상, 노화방지, 성장발달 및 체형의 변화를 목적으로 회원을 대상으로 과학적 근거 기반 하에 지도사의 경험적 주관성을 최적 수용하여 흥미 있고, 효율적이며,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관리 및 지도하는 능력이다.

과목명 : 체조교수 박순희, 1학년 2학기

유연성 운동지도란 개인이나 집단의 목적과 각 신체적 특성에 따라 자가근막이완운동, 운동 전·후 스트레칭, 보조스트레칭 지도를 통해 참여자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능력이다.

과목명 : 태권도교수 윤병인, 1학년 2학기

국기 태권도 수련을 통해 심신의 단련과 극기.인내.백절불굴의 태권도 정신을 이해하는데 본 과목의 목적이 있다.

과목명 : 스키Ⅰ교수 최대원, 1학년 2학기

레져스포츠인 스키 기술을 습득시켜 국민체육진흥에 일익을 담당하는 유능한 스키지도자를 육성하는데 있다.

과목명 : 진로설계교수 정근영,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과목명 : 스포츠윤리교수 박인태, 2학년 1학기

스포츠를 윤리학적으로 바라본 것으로 스포츠가 윤리로부터 자유롭지 않다면 적어도 학문적인 프리즘 정도는 마련되어야 한다.따라서 스포츠윤리학에서 반드시 다루어야 할 학문적 기초에 집중하여 평소의 스포츠에 대한 문제의식을 스포츠윤리학의 범위내에서 삶의 일부로 편입된 스포츠의 위상을 되짚어 보고자 한다.

과목명 : 스포츠안전관리학교수 김정우, 2학년 1학기

스포츠안전관리학은 일반인 생활 스포츠지도 시 필요한 시설물, 용구, 장비, 기자재, 위생 등 원활한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필요한 주변 환경적 요소들을 관리하는 능력이다.

과목명 : 탁구교수 김정우, 2학년 1학기

여가시간의 시간 활용성에 널리 활용되는 탁구를 통해 건강한 삶의 하나인 스포츠활동에 동기를 부여하고, 남여노소 누구나 참여 할 수 있으며 적은 비용과 적은 인원으로도 건강에 대한 신선한 바람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종목으로서 실기를 통하여 건강한 삶을 준비한다.

과목명 : 육상교수 이부성, 2학년 1학기

육상 경기는 모든 스포츠의 기초라고 한다. 그러나 스포츠 선진국의 육상경기가 과학적인 지도방법과 기량향상을 통해 기록면에서 경이적인 향상을 이룩하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의 육상 종목은 다른 스포츠종목에 비해 유독 낙후되어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는 무엇보다도 지도자들부터 체계적이면서도 보다 과학적인 기초지식의 습득이 선행되어야 하며, 다음으로 남녀의 생리적·역학적 차이와 육상경기의 종목별 특성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의 핵심을 지도자나 선수 모두가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과목명 : 수영Ⅱ교수 조병태, 2학년 1학기

수영에 대한 원리와 기술을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익히게 하고 생활체육의 다양한 방법과 대상을 지도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케 함.

과목명 : 배드민턴교수 정근영, 2학년 1학기

배드민턴은 달리기,도약,몸의 회전 및 굴곡과 신전 등이 요구되는 전신운동으로 몸의 기능적인 변화를 가져다 주며,복잡해지고 기계화도니 현대 문명에서 받는 스트레스와 파괴적 욕구의 해소는 물론 정신적인 건강을 향상시키며,네트를 가운데 두고 신체적인 접촉 없이 행하여지는 운동경기로 신사적인 인간성 함양 및 사회성 함양에 크게 기여하는 운동으로서 실내스포츠 종목중 최고의 스포츠로 각광받고 있으며,아울러 지도자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과목명 : 유소년 스포츠 지도교수 진낙식, 2학년 1학기

유아들의 신체발달과 사회성발달을 위해 유아스포츠는 꼭 필요하다. 유아스포츠는 유아들의 발달과 심리에 적합한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한 전인교육이 되어야 한다. 유아스포츠는 도구, 율동, 이론을 배우고 실습한다.

과목명 : 해양스포츠교수 최대원, 2학년 1학기

레저스포츠지도는 일반인 개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과 자기개발을 위한 순수한 스포츠 활동을 지도 및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목명 : 골프Ⅱ교수 박인태, 2학년 1학기

현대사회의 스포츠는 다양하게 발전하고 있다. 그 중 골프는 대중스포츠로 발전하는 단계에 있다. 골프 스포츠의 인기는 많은 각광을 받고 있으며 인간과 자연 환경에서 공존하는 골프는 흔히 인생에 비유하는 스포츠로서 많은 사람들이 하고 싶어 하는 운동중의 하나이다. 미래 스포츠로서 대중적지도자를 필요로 하는 운동으로서 훌륭한 지도자를 원한다. 이에 사회체육과 학생으로서 필히 운동능력을 배양하여 미래지도자로서 준비를 하는데 목표를 갖는다.

과목명 : 스포츠생리학교수 최대원, 2학년 1학기

전문적인 생리학적 지식을 갖고 있지 않더라도 운동을 통해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분야인 운동생리학의 개관, 세포, 에너지 대사, 호흡계, 순환계, 신경계, 근육계, 영양, 내분비계, 환경 및 여성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태의 운동참여 시 나타나는 생리적 기능의 변화를 분석하여 운동의 합리적 적용방법을 마련하기 위한 기본적인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과목명 : 보디빌딩교수 최대원, 2학년 2학기

무산소성 운동지도란 주로 근육 내에 저장된 에너지를 사용하는 저항성 운동으로서 프리웨이트, 머신웨이트, 심부근운동 프로그램을 회원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지도를 포함하여 관리·감독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목명 : 스키Ⅱ교수 박인태, 2학년 2학기

스키는.경기장.운동장.체육관.에서 하는 스포츠와 달리 광대한 은백의 대자연 속에서 이뤄지는 스포츠다 스키는 균형을 유지하는 운동이다 스키는 원거리 성과 자연 환경성이다 스키는 대형 레저활동이다 스키는 계절 운동이다 따라서 자연환경에서 인간과 기계와 함께하는 대 형성을 가진 스포츠다 스키 기술 지도법 지도자용 구 스키장 등 많은 것을 발전시켜야 한다 늘어나는 스키 스포츠 인구에 대비한 지도자 능력 배양과 기술 습득에 연구 노력을 기한다

과목명 : 테니스교수 김정우, 2학년 2학기

테니스의 기본기술 습득을 기초로 반복 숙달케하여 생활체육지도자로서의 자격을 갖춘다.

과목명 : 구급 및 안전관리교수 김정우, 2학년 2학기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체계적인 지도와 지침을 통해 운동 환경의 안전을 관리하고 운동수행 시 발생되는 응급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다.

과목명 : 교육학 개론교수 최규일, 2학년 2학기

이 강좌는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는데 있다. 교육이란 무엇이며, 인간은 어떻게 발달하고 어떻게 배우며,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교육은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은 어떻게 관리되고 운영되어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과목명 : 뉴스포츠교수 강영석, 2학년 2학기

뉴스포츠 일반인 개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건강과 자기개발을 위한 순수한 스포츠 활동을 지도 및 지원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목명 : 레크리에이션론교수 오미라, 2학년 2학기

레크리에이션은 일반인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스포츠 지도를 위해 기존의 스포츠 프로그램들을 적용 및 융합하거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하여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형태로 기획할 수 있는 능력이다.

과목명 : 스포츠심리학교수 최대원, 2학년 2학기

스포츠심리학을 이해함에 있어 단순히 개관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최신의 연구결과와 정보를 도입하여 심층적인 스포츠심리학의 이해를 도모하여 최근 스포츠심리학의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진 과학적 지식이나 사실을 스포츠 현장에 쉽게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더 나아가 앞으로의 스포츠 심리학 발전방향과 해결과제도 알아보고자 한다.

과목명 : 실기교육 방법론교수 박인태, 2학년 2학기

체육실기교육방법론은 교직과목 이수 필수 교과목으로서 7차교육과정중심으로 한 전문분야로써 교직은 교원양성과정을 매우 중요시 한다.교원의 전문성 향상과 고도의 전문적 기술에 토대를 두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한 질 높은 교육을 준비교육을 실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