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뮤니티 CHUNG CHEONG UNIV.

자유게시판

HOME 커뮤니티 자유게시판
예술학부(방송광고제작전공)-자유게시판(예술학부(방송광고제작전공)_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 제목, 내용, 파일, 작성자 정보 제공
국내서 보기드문 PCC 사이트
작성자 : happypod! 작성일 : 2007.04.04 조회 : 895
이승훈 키위닷컴 운영팀장 jakelee@chosun.com
입력 : 2007.04.04 00:17 / 수정 : 2007.04.04 09:11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04/04/2007040400023.html
■ 키위닷컴은… 국내서 보기드문 PCC 사이트


4일 첫선을 보인 키위닷컴은 국내에서 보기 드문 PCC(준전문가가 제작한 콘텐트) 웹 사이트이다. 일부 포털이나 UCC사이트들이 무차별적으로 저작권을 침해하는 것과 달리 저작권 문제가 없는 창작 UCC를 주로 선보인다. 키위(keywui)는 나(I), 너(you) 그리고 우리(we) 사이에 놓인 문을 여는 열쇠(key)라는 뜻. 키위닷컴이라는 사이버 열쇠를 통해 젊은 영상블로거 기자들이 마음껏 UCC 세상을 펼친다는 의미이다.

키위닷컴의 주인은 V로거(영상블로거) 기자단이다. 전문가 못지않은 동영상 지식을 지닌 1200명의 V로거 기자들이 개인 블로그나 팀블로그를 통해 독자적인 동영상물을 생산한다.

키위닷컴의 메뉴는 ‘키위저널리스트’ ‘키위아티스트’ ‘키위루키’ 세 가지로 나눠진다. 네티즌들은 키위저널리스트 메뉴를 통해 젊은 V로거들이 제작한 시사 뉴스를 시청할 수 있다. 또 ‘키위아티스트’ 메뉴를 통해 단편 영화, 뮤직비디오, 패러디 등을 볼 수 있다. 키위루키 메뉴에서는 이제 막 동영상을 찍기 시작한 새내기 V로거의 동영상을 볼 수 있다.






키위닷컴만의 특징적인 서비스는 ‘열린 편집국’과 ‘키위미션’이다. V로거 기자들은 열린 편집국 메뉴를 통해 조선일보 기자들이 모은 현장 정보를 열람하고, 자신의 촬영 취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또 네티즌들은 ‘키위 미션’메뉴를 통해 주기적으로 재미있는 영상물 대회에 참여할 수 있다. 키위닷컴의 첫 번째 미션(임무)은 ‘내 주변 아름다운 천사를 올려주세요’이다.

키위닷컴은 ‘키위저널리스트’ ‘키위아티스트’ ‘키위어드벤처’의 활동을 종합 평가해 매달 1명의 MVP를 뽑는다. MVP로 뽑힌 ‘골든 키위’는 명예의 전당에 자신의 블로그를 전시할 수 있다. 또 V로거 기자들은 마음에 맞는 V로거를 모아 팀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

■ UCC와 PCC


UCC는 user-created content의 줄임말이다. 아마추어 네티즌이 만드는 인터넷 글·사진·동영상 콘텐트를 말한다. UCC 문화가 활성화되면서 블로그, 영상 공유 웹 사이트 등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미국은 UCC 대신 UGC(user-generated content)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PCC는 proteur-created content의 줄임말. 프로급의 아마추어(proteur·professional+amateur)가 생산한 콘텐트를 말한다. 일반인이 아닌 취재기자나 전문 카메라맨, 특정 주제의 전문가가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고 합법적으로 만든 콘텐트를 말한다. 이외에도 SCC(seller-created content·상인이 제작한 홍보콘텐트) 혹은 CCC(company-created content·회사가 제작한 콘텐트) 등이 있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