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교과목소개

호텔조리파티쉐과 교과목이 궁금하세요?

교과목을 자세히 알려드려요.

식품위생학및법규교수 최현숙 , 1학년 2학기

식품의 안전성과 식품으로 인하여 초래되는 건강장해 그리고 식품위생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실무위주의 내용을 토대로 학습한다.

한국조리이론및실습Ⅰ교수 문연이 , 1학년 1학기

한식조리는 조리사가 메뉴를 계획하고, 식재료를 구매, 관리, 손질하여 정해진 조리법에 의해 조리하며 식품위생과 조리기구, 조리 시설을 관리

서양조리이론및실습Ⅰ

서양조리이론및실습Ⅰ교수 이윤호 , 1학년 1학기

양식조리실무, 조리인의 자세, 기초조리실습

제빵이론및실습Ⅰ교수 하연옥 , 1학년 1학기

빵은 일반적으로 밀가루와 물을 섞어 발효시킨뒤 오븐에서 굽는 것을 말한다. 빵은 영국에선 브레드(bread).프랑스는(pain).독일은 브로트(brot)등 국가마다 다르며. 밀가루.이스트.소금.물을 주원료로 하고 당류.유제품.계란.유지 등 부재료 배합하고 식품첨가물을 더해 섞은 반죽을 발효 시켜 구운것으로 영양소나 무기질을 쉽게 강화 시킬수 있는 주요식품을 말한다.

조리원리교수 최현숙, 1학년 1학기

조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조리의 특징및 원리를 습득하여 실제 조리에 응용할 수 있도록 각 식품재료별로 식품의 성분과 조리시 일어나는 변화 및 조리의 원리를 이해하고자 함.

인성과소양교수 소의열 , 1학년 1학기

모든 직장 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적절한 의사소통 능력과 인성영역에서 요구되는 내용을 학습한다.

진로설계교수 소의열 , 1학년 2학기

변하는 직업세계에 대비하여 자기분석, 직업탐색, 진로설계를 기반으로 미래의 직업을설계하고 준비하는 과정을 돕는 교과목이다.

직업윤리 및 기초식음료실습 I 교수 김민서 , 1학년 1학기

기초 식음료 시장 중 급속도록 성장하는 커피 시장 발전에 발맞추어 커피에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 하고자 한다.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여 전문 적인 커피 바리스타를 배출 하고자 한다.

한국조리이론및실습Ⅱ교수 문연이 , 1학년 2학기

육수 및 국물요리, 전체요리, 전, 튀김, 구이, 볶음조리, 탕, 전골 및 찌개요리, 면요리, 밥, 죽 조리 등 한식에 대한 기본적인 것에 대한 알아갈 수 있으면 궁중요리에 대한 전문적 기술을 습득하는데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서양조리이론및실습Ⅱ교수 이윤호 , 1학년 2학기

서양조리 기초와 현장에서 사용하는 실무영어 이해, 가금류 손질방법, 생선 손질방법, 육류 손질 방법

제과이론및실습Ⅰ교수 임상희 , 2학년 1학기

제과제빵에서 제과 중 과자는 곡물, 견과류, 유지, 설탕을 주원료로 하고 그 외의 유제품이나 계산 또는 기타 식품 재료를 사용하여 베이킹하여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상태로 제조한 형태를 말한다.

대인관계 및 기초식음료실습II교수 김민서 , 1학년 2학기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대인관계를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모든 직업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초직업능력으로서의 문제해결능력을 위해 요구되는 취업능력을 학습한다.

외식산업실무교수 이윤호 , 2학년 1학기

외식산업의개요

한국조리실습Ⅰ교수 김성호 , 2학년 1학기

한국음식을 좀 더 깊이있게 배우고자 함.궁중음식을 통해 한국음식을 제대로 배워보고자 함.

실기교육방법론교수 문종철 , 2학년 1학기

실기교육의 개념을 알고, 교육학의 기초이론과 교육 현장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이해한다.또한 실기교육을 실행함에 있어 일관성있고 체계적인 계획을 가지고 학습을 진행시킴으로써 원래의도했던 변화를 야기시킬수 있는 전문적인 기술과 방법을 습득한다.

일식조리실습교수 신은경 , 2학년 1학기

일본은 사계절의 변화와 지역의 특성, 다양한 식자재,바다에서 나는 재료와 육지에서나는재료가 잘 어우러져 색, 형태, 맛등을 중요시하는 요리라 할수있다. 재료들을 골고루 배합하여 영향의 균형을 맞추어 요리하는 것이 기본이며,또한 다양한 용기와 도구를 보다 섬세하고 아름다운 공간의 미를 살리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시대지향적인 학습을 한다.

푸드코디네이터실습 교수 여운승 , 2학년 1학기

외식시장의 발달로 최상의 요리가 제공 될 수 있도록 식공간을 연출하는데 필요한 요인으로 테이블셋팅, 푸드 코디네이션, 테이블 코디네이션, 음식광고 연출의 기법 및 조리사로써 갖추어야 할 야채 및 과일조각에 대한 기본을 다지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서양조리이론및실습Ⅲ(캡스톤 디자인) 교수 이윤호 , 2학년 2학기

서양요리는 재료선택이 광범위하고, 재료의 분량과 배합이 체계적이고 합리적이다 직접조리 및 간접적인 조리 방법으로 맛과 향, 색상을 살려 조리하는 음식으로 현장실무와 적용하여 광범위한 식품조리에 따른 합리적이고 영양을 살려 이론 및 실습을 통한 시대지향적인 실습을 한다. (졸업작품전 , 캡스톤 디자인)

식품학교수 최현숙 , 2학년 1학기

식품의 일반성분, 특수성분의 종류와 성질 그리고 변화에 관한 사항들에 대하여 강의하고 식품의 성분으로 이용되는 재료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중식조리실습교수 여운승 , 2학년 2학기

중식조리: 중식 조리사로써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중식조리 현장 실무 적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량조리교수 여운승 , 2학년 2학기

급변하는 외식시장에서 단체급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로 커지고 있다.이러한 단체급식시장을 이해하고 학생들이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제과이론및실습Ⅱ교수 임상희 , 2학년 2학기

제과제빵에서 제과 중 과자는 곡물, 견과류, 유지, 설탕을 주원료로 하고 그 외의 유제품이나 계산 또는 기타 식품 재료를 사용하여 베이킹하여 그대로 먹을 수 있는 상태로 제조한 형태를 말한다.

중식조리실습교수 신은경 , 2학년 2학기

중식조리: 중식 조리사로써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여 중식조리 현장 실무 적응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학개론교수 문종철 , 1학년 2학기

이 강좌는 교육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도모하는데 있다. 교육이란 무엇이며, 인간은 어떻게 발달하고 어떻게 배우며,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가, 교육은 사회와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교육은 어떻게 관리되고 운영되어야 하는가 등의 문제를 탐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식자재구매및원가관리 교수 김성호 , 2학년 2학기

본 과목은 외식산업시장의 발달로 인한 외식산업의 전반적인 식음료의 구매에 대한 개념을 파악하고 그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바람직한 구매활동을 위한 기본적인 이론을 구매활동의 절차에 따라 학습하고자 한다. 또한 효율적인 원가관리를 위하여 요구되는 원가관리의 중요성과 메뉴의 평가와분석, 메뉴가격결정방법등의 핵심지식에 대하여 충분히 학습하고, 외식업체의 구매및메뉴,원가등을 조사하여 작성해보는 과정을 통하여 수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인다.

현장실습교수 이윤호 , 2학년 2학기

학교에서 배운 교과목의 이론을 실제 외식산업체에 적용하기 위한 실습과목으로 산업체의 주방조리, 메뉴관리, 주방관리, 외식마케팅 분야에서 현장실무를 배울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