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HiVE 사업)이란?
안내 H i V E(중심지) : Higher Vocational Education hub district
전문대학이 기초자치단체와 협력하여 지역의 중장기 발전목표에 부합하는 지역 내 특화분야*
를 선정하고, 이에 맞춰 교육체계를 연계·개편하는 등 지역기반 고등직업교육의 거점 역할 지원.
* 지역일자리 창출 및 경쟁력 강화에 중심적 역할을 하거나 지역의 발전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분야
추진배경
- 지역소멸 및 학령인구 감소 등 지자체와 전문대학 위기 가속
- 청년의 눈높이 일자리 부족에 따른 지역 산업체 인력난 심화
- 지역 특화분야 인력 양성 및 인생다모작 신중장년 재취업 미흡
- 전문대학-지자체(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공동협력체제 구축 필요
사업개요
컨소시엄 구성 | 충청대학교(주관) /청주시(주관)/충북보건과학대학교(참여) | |
총 사업기간 | 2022년 사업개시일~ 2025. 2. 28. | |
사업비 (백만원) | 년15억원씩3개년동안 총45억원 | |
사업목표 | 관산학 연계·협력을 통한 고등직업교육 선도대학 | |
추진 전략 |
|
|
지역 특화분야 | 시스템반도체/항공정비MRO /이차전지 | |
세부 사업계획요약 | 특화분야 연계 교육과정 |
|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
|
|
지역현안 연계 자율과제 |
|
|
기대성과 |
|
사업목표
함께 하는 JIKJI, 상생의 가치를 더하는 대학
관·산·학 연계·협력을 통한 고등직업교육 선도대학
관·산·학 협력 거버넌스 체제 확립
(Collaboration)
- JIKJI 거버넌스 구축 및 운영지원
- 지역특화연계 기반 거버넌스 확대 운영
- 지역·대학의 상생·협력·공유 거버넌스 구축
- 평생직업교육 고도화 거버넌스 협력 강화
지역특화분야 인재양성체제 확립
(Specialization)
- 시스템반도체 특화 분야 인력양성
- 항공정비MRO 특화분야 인력양성
- 이차전지 특화분야 인력양성
평생·고등 직업교육 거점화
(Continuation)
- Job (취업지원) 프로그램
- Industry(자격증취득)프로그램
- Knowhow (재직자 직무향상) 프로그램
- Join (현장직무역량향상) 프로그램
- Innovation (지역신산업) 프로그램
안내 <JIKJI> 교육과정
지역사회 공헌 중추 전문대학 위상 정립
(Contribution)
- Silver Care 과정
- 장애인재활과정
- 지역산업체 All-SET 기업맞춤형 과정
- 타 거버넌스사업 연계 지원 프로그램
지역특화
분야
-
- 시스템반도체
- 항공정비MRO
- 이차전지
특화분야
연계학과
-
- 반도체전자과
- 항공자동차모빌리티과
- 이차전지과
추진
기반
자연인프라
청주시
- 융합전공 역량 강화
- SK하이닉스, 메그나칩, ㈜네패스 외
- 항공정비MRO
- LG에너지솔루션, LG화학, 유진테크놀로지 외
- 대규모 산단(오송,오창,청주TP등) 조성
- 충북테크노파크 반도체·IT센터
- 관련 미래산업 주요 사업에 485억원 투자계획
충청대학교
- 시스템반도체
- 하이닉스반도체 산업체 위탁 교육, 삼성전기 사내 대학 위탁교육, 다수 반도체 산업체 주문식 교육 운영
- 항공정비MRO
- 국토교통부인가 항공정비 전문교육기관 지정, 충북권 유일 전문대학 항공정비 전공 운영, 항공업기사 NCS 과정 평가형 자격과정 운영
- 청주산단 내 평직업교육관 보유
- SCK사업 5년과 혁신지원 사업(Ⅲ) 운영대학
충북보건과학대학교
- 이차전지
- 관련 학과 개설 및 재직자 향상교육
- 학위연계 고숙련 일학습 병행제 운영
- 산학공동교육과정운영
- 소외계층 직업교육 서비스 체제
- 후진학 컨소시엄 참여대학
정책
- 2040 청주 도시기본계획
- 2022 청주 일자리 대책
- 2022 청주 시정설계
- 대학중장기발전계획
- 대학중장기발전계획
JIKJI 핵심가치
-
공유
-
협업
-
성장
-
나눔
Joint Industrial Know-how for the Job Implementation
추진전략
구분
충청대학교
(주관대학교)
대학 중장기발전계획과
HiVE 사업 연계 전략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참여대학)
비전
충청대학교
(주관대학교)
내일이 행복한 대학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참여대학)
취업·창업 제1대학 실현
목표
충청대학교
(주관대학교)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참여대학)
미래주도형 전문인재 양성
전략
및
실천
과제
충청대학교
(주관대학교)
미래대응 역량기반 교육혁신
- 혁신교육 과정 정착
- 스마트 미래교육 플랫폼 구축 및 운영
- 미래대응 취업진로 및 상담체계 강화
- 데이터기반 교육품질관리 혁신
산·학·연·관 혁실 협력체제
고도화
- 산·학·연·관 협력 혁신 모델 확대
- 지역산업 활성화 지원체계 강화
- 산학연관 공유·협업 스마트 네트워크 고도화
지속가능한 ESG 경영체제
구축
- 대학 공공성 확보 및 재정 건전화
- 인구구조 변화대응 대학 구조 혁신
- 지속가능한 성과관리 혁신 체제 구축
- 데이터기반 교육품질관리 혁신
지역사회발전과 함께 하는
평생직업교육대학 운영
- 생애주기별 학습자 맞춤형 평생교육 시스템 구축 운영
-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평생 직업교육
- 미래교육 선도형 평생직업 교육
- 글로컬기여 플랫폼 고도화
미래산업주도 창의인성
전문기술인 양성을 위한
대학 특성화
- 청주 신성장산업 및 청주 지역산업 특화를 바탕으로 대학 특성화 분야 선정
- 제조업 중심의 청주산업 구조기반 고부가가치 산업 으로 차세대반도체, 신교통·항공 분야 인력 육성
- 대학이 위치한 흥덕구의 첨단산업 특화를 바탕으로 IT, 정보통신, 자동차항공 산업 연관 스마트엔지니어 링 특화
대학 중장기발전계획과
HiVE 사업 연계 전략
<전략1>
관·산·학 협력거버넌스 체제 확립
- 지역연계 협업 활동 강화
- 산학연관 연계 네트워크 강화
- 지역특화 산업 활성화를 위한 대학 시스템 개편 필요
- 산학관 공유·협업 채널 다변화 및 연계활동 확산
- 지역노동시장 구조변화와 고용변동 에 따른 유기적 대응
- 지자체 산업정책기조와 지역특화 및 일반산업 동향에 따른 특성화 전공·학과 개편 의지
<전략2>
지역특화분야 인재양성체제 확립
- 인구소멸, 지역사회 정주 여건 개선 등의 시급한 현안에 대한 위기의식 체감
- 지역 선도 고등직업교육 대학으로 서의 역할과 책임
- 국가 및 지역사회 정책과 산업 수요에 따른 교육체제 혁신 필요
- 지역사회 산업생태계 기반 특화 교육 필요
- 충청대 및 충북보과대 특성화를 바탕으로 지역산업 특화 산업연계 필요
<전략3>
평생·고등직업교육 거점화
- 전생애적 발달주기 기반 지역주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다양한 평생 교육 과정 운영 필요
- 인구변동 관련 국가 및 지자체 정책 노선을 바탕으로 대학교육 패러다임 의 전환
- 성인학습자 및 신중장년의 사회적 욕구와 수요 부응
- 지역사회 교육 수요 및 공급에 따른 교육 과정 설계
- 지역사회 인적 자본 확대
- 산업체재직자 재교육 운영
- 직업전환 지원 체제 및 교육 운영
<전략4>
지역사회 공헌 중추 전문대학 위상 정립
- 지역사회 안으로 적극 들어가는 대학의 역할
- 대학의 유무형 인프라의 사회적 활용 필요
- 고등직업교육의 중추로서 직업교육 의 가치 확산
- 대학 인정 자원 연계 지역사회·대학 상생 활동 필요
- 공공성 및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지속가능 체제 정립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참여대학)
특성화지향 대학혁신체계 구축
- 창의융합 교육체계 혁신
- 특성화 학과 편제
- 개방형 융합교육 시스템
- 교육혁신환경 구축
- 학생복지시설 확충
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 역량기반 교육과정 운영
- 원격교육 활성화
- 교수학습 역량강화
- 학생상담 및 진로지도
- 현장미러형 실습실 구축
산학협력기반 취창업지원
강화
- 취·창업 역량강화
- 현장실무교육 강화
- 신산업 맞춤형 교육확대
- 산학네트워크 고도화
- 지역밀착형 산학협력
지역사회연계 평생직업교육
특성화
- 평생직업교육 구현
- 지역사회서비스러닝
- 지역사회연계프로그램
- 지역협업네트워크 구축
- 대학이미지 제고
대학의 사회적 가치 실현
- 친환경캠퍼스 구축
- 지역사회 공헌
- 365 열린 캠퍼스 조성
사업추진내용
사업추진내용 총괄표
연번 |
영 역 |
프로그램(과제) |
시행년도(예시) |
||||
---|---|---|---|---|---|---|---|
프로그램(과제)명 |
주요내용 |
’22 |
’23 |
’24 |
|||
1 |
지역 특화분야 연계 교육 과정 |
지역 특화분야 학과 교육과정 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2 |
평생 직업교육 고도화 |
지역 특화분야 연계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
|
|
➟ |
➟ |
➟ |
|
|
➟ |
➟ |
➟ |
|||
|
|
➟ |
➟ |
➟ |
|||
일반분야 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
|
|
➟ |
➟ |
➟ |
||
|
|
➟ |
➟ |
➟ |
|||
JIKJI프로그램 |
|
➟ |
➟ |
➟ |
|||
|
|
➟ |
➟ |
➟ |
|||
|
|
➟ |
➟ |
➟ |
|||
3 |
지역사회 공헌 자율과제 |
자율과제1 |
|
|
➟ |
➟ |
➟ |
자율과제2 |
|
|
➟ |
➟ |
➟ |
||
자율과제3 |
|
|
➟ |
➟ |
➟ |
||
자율과제4 |
|
|
➟ |
➟ |
➟ |
분야별 추진내용
지역 특화분야 학과 개편 총괄표
연계 지역 특화분야 |
(신설)개편학과 |
개편/신설 방향 |
|
---|---|---|---|
기존 (정원:명) |
개편/신설 (정원:명) |
||
시스템반도체 |
40 |
반도체전자과 (정원:30명) 개편 |
|
|
|||
|
|||
|
|||
항공정비MRO |
60 |
항공자동차 모빌리티과 (정원:50명) 개편 |
|
|
|||
|
|||
|
|||
이차전지 |
- |
이차전지과(야) (정원:20명) 신설 |
|
|
|||
|
지역 특화분야 교육과정 총괄표
연번 |
학과명 |
모집 정원 |
인재상과 필요역량 |
교과목 구성 |
편성 학점 |
대상 학년 |
주요내용 |
비고 (교육방법, 운영방안 등) |
---|---|---|---|---|---|---|---|---|
1 |
반도체 전자과 |
30 |
|
반도체공정장비운영 직무 |
30 |
1,2 |
|
강의,실습,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주문식교육 |
반도체 전자회로 생산기술 직무 |
51 |
1,2 |
|
강의, 실습,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주문식교육 |
||||
2 |
항공자동차모빌리티과 |
50 |
|
항공정비공통 직무 |
23 |
1,2,3 |
|
실습,PBL, 블랜디드러닝, 캡스톤 디자인 등 산업체참여 주문식교육 |
항공기 장비정비 직무 |
15 |
1,2,3 |
|
실습,PBL,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주문식교육 |
||||
항공기 엔진정비 직무 |
15 |
1,2,3 |
|
실습,PBL,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주문식교육 |
||||
항공기 기체정비 직무 |
15 |
1,2,3 |
|
실습,PBL,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주문식교육 |
||||
3 |
이차전지과 |
20 |
|
이차전지 제조기초 |
36 |
1,2 |
|
실습,PBL,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
이차전지 제조실무 |
36 |
1,2 |
|
강의,실습, 블랜디드러닝, 산업체참여 |
지역 특화분야 연계 직업교육 총괄표
연번 |
프로그램명 |
세부 프로그램명 |
지역 특화분야 연계 직업교육 과정명 |
주요내용 |
대상자 |
비고 (교육방법, 운영방안 등) |
---|---|---|---|---|---|---|
`1 |
반도체 특화 비학위 프로그램 |
|
|
|
일반인 |
|
|
|
일반인 |
|
|||
|
|
|
재직자 |
|
||
|
|
|
일반인 재직자 |
|
||
|
|
일반인 재직자 |
|
|||
2 |
항공정비 MRO특화 비학위 프로그램 |
|
|
|
일반인 재직자 |
|
|
|
|||||
|
|
|||||
|
|
|
일반인 재직자 |
|
||
|
|
|||||
|
|
|||||
3 |
이차전지 분야 성인학습자 학위과정 |
|
|
|
일반인 재직자 |
|
|
|
|||||
|
|
|||||
|
|
|||||
|
|
|||||
|
|
|||||
|
|
일반분야 평생직업교육과정 총괄표
※ Ⓐ충청대학교 Ⓑ충북보건과학대학교
연번 |
프로그램명 |
세부 프로그램명 |
일반분야 직업교육 과정명 |
주요내용 |
대상자 |
비고 (교육방법, 운영방안 등) |
---|---|---|---|---|---|---|
1 |
JIKJI Job 프로그램 |
지역주민 밀착형 취・창업 역량강화 프로그램 |
|
|
일반인 재직자 |
ⒶⒷ 실습 |
|
|
일반인 카페운영자 |
Ⓐ 실습 |
|||
남성커트(이용) 전문가 양성과정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산업체 재직자 및 신중년 창업자 |
Ⓐ 이론・실습 |
|||
|
|
일반인 |
Ⓑ 실습 |
|||
|
|
일반인 |
Ⓐ 실습 |
|||
|
|
등록장애 학생 |
Ⓑ 이론・실습 |
|||
지역주민 밀착형 자격취득 프로그램 |
|
|
일반인 |
ⒶⒷ 실습 |
||
|
|
일반인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일반인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일반인 예비창업자 |
Ⓐ 실습 |
|||
|
|
일반인 재직자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이론・실습 |
|||
2 |
JIKJI Industry 프로그램 |
지역산업 밀착형 취업 역량강화 프로그램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일반인 예비창업자 |
Ⓐ 실습 |
|||
지역산업 밀착형 자격취득 프로그램 |
|
|
응시자격 보유자 |
Ⓐ 실습 |
||
|
|
일반인 구직자 |
Ⓐ 실습 |
|||
|
|
응시자격 보유자 |
ⒶⒷ 실습 |
|||
3 |
JIKJI Knowhow 프로그램 |
지역 기술전수 역량강화 프로그램 |
|
|
미용경력 10년이상 |
Ⓐ 실습 |
|
|
한국교통안전공단 임직원 |
Ⓐ 실습 |
|||
4 |
JIKJI Join 프로그램 |
현장직무 역량강화 프로그램 |
|
|
조리종사자 |
Ⓐ 실습 |
|
|
일반인 관련재직자 |
Ⓐ 실습 |
|||
|
|
관련자격 소지자 |
Ⓐ 실습 |
|||
|
|
장애인 재직자 |
Ⓑ 실습 |
|||
현장직무 연계 자격취득 프로그램 |
|
|
재직자 |
Ⓐ 이론・실습 |
||
|
|
전국 태권도장 지도자 |
Ⓑ 이론・실습 |
|||
5 |
JIKJI Innovation 프로그램 |
지역 신산업 자격취득 프로그램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
VR 컨텐츠 재직자직무역량강화 프로그램 |
|
|
구직자 재직자 |
Ⓐ 실습 |
지역사회 공헌과제 총괄표
자율과제명 |
참여기관 |
추진목표 |
주요내용 |
수혜 대상 |
추진일정 |
기대효과 |
---|---|---|---|---|---|---|
①Silver Care 과정 |
|
|
|
노인 남성 독거노인 청주시 우암시니어 클럽회원 |
9월 ~ 2023년 2월 |
노인의 재활 의지를 돕고 일상생활의 자립 능력을 향상 |
② 장애인 재활과정 |
|
|
|
내수 장애인 복지센터 회원 외 |
9월 ~ 2023년 2월 |
지체 장애인들의 신체적 기능을 회복하고 사회활동에 참여하도록 함 |
③ 지역산업체 All-SET기업맞춤형 지원 |
|
|
|
청주지역 산업체 |
9월 ~ 2023년 2월 |
지역산업 문제해결 과제를 연계한 대학의 인프라 활용 |
④타 거버넌 스사업 연 계 지원 프로그램 |
|
|
|
구직자 |
9월 ~ 2023년 2월 |
산업구조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근로자의 역량강화 |